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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Flutter] App Lifecycle (라이프사이클)
    📖 개발 공부/flutter 2023. 7. 23. 11:58

    이전 포스팅에서 Flutter의 Stateless Widget과 Stateful Widget을 알아보았다.

     

    [Flutter] Stateless Widget / Stateful Widget

    앱 생명 주기의 생성, 렌더링, 업데이트 및 종료 방식을 알아야지 앱 생명 주기를 기반으로 코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. Flutter의 모든 것이 Widget으로 이루어져 있어 생명 주기에 앞서 Flutter

    ayoung0073.tistory.com

     

    이번엔 상태가 변하는 Stateful Widget을 기준으로 LifeCycle을 살펴보도록 하자!

     

    앱 생명주기(라이프사이클) 단계

    앱은 다음과 같은 상태의 LifeCycle을 가진다.

    • createState()
    • initState()
    • didChangeDependencies()
    • build()
    • didUpdateWidget()
    • setState()
    • deactivate()
    • dispose()

    각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.

    createState()

    • createState() 메서드는 새로운 Stateful Widget이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이다.
    • 해당 StatefulWidget과 연결된 State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.
    • 이 메서드는 반드시 오버라이드해야한다.
    class HomeScreen extends StatefulWidget {
    
      HomeScreen({Key key}) : super(key: key);
      
      @override
      HomeScreenState<StatefulWidget> createState() => HomeScreen();
    }
    

    initState()

    • initState() 메서드는 위젯이 처음으로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이다.
    • State 객체의 초기화를 위해 사용된다. 변수 초기화, 스트림 생성,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설정 등을 할 수 있다.
    • 이 메서드는 생성 시 한 번만 호출되며, super.initState()를 호출하여 부모 위젯(StatefulWidget)의 초기화도 수행한다.
    • → 상태가 변경되더라도 다시 호출하지 않는다.
    @override
    void initState(){
      super.initState();
    }
    

    didChangeDependencies()

    • didChangeDependencies() 메서드는 initState() 메서드 호출 이후에 호출되는 메서드이다.
    • 위젯이 처음으로 생성될 때 한 번 호출되고, 이후 부모 위젯이나 의존성이 변경될 때마다 호출된다.
    • 주로, 부모 위젯에 의해 제공되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API 호출이나 변수 초기화 등을 수행할 수 있다.
    • 공식문서 또한 상속한 위젯이 업데이트 될 때, 네트워크 호출(또는 다른 비용이 큰 액션)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다고 한다.
    @override
    void didChangeDependencies() {
    
    }
    

    build()

    • build() 모든 위젯의 렌더링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메서드이다.
    • 위젯의 UI를 구성하는데 사용되며, 화면에 렌더링되어야 하는 위젯을 반환한다.
    • UI를 갱신하거나, hot-reload를 실행할 때마다 이 메서드가 다시 호출된다.
    • 데이터가 변경되어 UI를 갱신해야 할 경우, setState()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위젯의 build()를 다시 호출하도록 알릴 수 있다.
    @override
  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  return Scaffold()
    }
    

    didUpdateWidget()

    • didUpdateWidget() 메서드는 부모 위젯이 변경되어 해당 위젯이 다시 빌드될 때 호출된다.
    • 부모 위젯이 같은 유형의 새로운 위젯으로 교체될 때 이 메서드가 호출되며, 이전 위젯에서 새로운 위젯으로 변경될 때 활용할 수 있다.
    @protected
    void didUpdateWidget(Home oldWidget) {
      super.didUpdateWidget(oldWidget);
    }
    

    setState()

    • setState() 메서드는 해당 위젯의 상태(State)가 변경되었음을 프레임워크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.
    • 상태가 변경되면 build() 메서드를 다시 호출하여 UI를 갱신한다.
    • 이를 통해 미세한 업데이트를 수행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.
    void function(){
      setState(() {});
    }
    

    deactivate()

    • deactivate() 메서드는 위젯이 현재 위젯 트리에서 제거되었지만, 나중에 다른 위치에 다시 추가될 수 있는 상태일 때 호출된다.
    • 주로 Navigator를 사용하여 새로운 화면으로 이동할 때 호출된다.
    @override
    void deactivate(){
      super.deactivate();
    }
    

    dispose()

    • dispose() 메서드는 위젯이 영구적으로 위젯 트리에서 제거될 때 호출된다.
    • 위젯과 관련된 자원 해제, 스트림 구독 해제,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해제 등을 수행한다.
    • 위젯이 다시 추가될 때는 위젯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이 재실행된다.
    @override
    void dispose(){
      super.dispose();
    }
    

     

    📎 참고 링크

     

    App Lifecycle In Flutter

    Knowing the basics of Flutter is the most significant and commendable speculation you can do while learning Flutter. You ought to…

    medium.flutterdevs.com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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